▲ 경북 성주골프장의 사드 (출처: 연합뉴스)

3~4월 거부 총95건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사드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3~4월 한국식품에 대한 중국의 통과 거부건수가 1년 동기 대비 2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3~4월 중국에서 한국산 식품이 검역에 막혀 통관 거부된 사례는 총 95건으로 지난해 동기 25건보다 3.8배 늘어난 수준이다.

3월은 중국이 한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구축을 이유로 한국 관광이나 콘텐츠 유통 금지 등의 한한령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시점이라 통관거부 증가가 사드보복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1월 6건, 2월 1건으로 오히려 전년 동기보다 통관거부가 적었다가 양국 갈등이 격화된 3월 이후 건수가 급증한 것도 이를 방증한다는 설명이다.

4월 통관거부 사례는 3월보다 줄긴 했지만 34건으로 1년 전과 비교하면 2배나 높다. 1~4월 누적건수도 전년 동기(49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102건을 기록했다. 중국이 불합격 처리한 전체 농식품 가운데 한국산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4월 1%대에서 올해 14.5%로 커졌다.

통관이 거부된 제품은 과자·음료·해조류 등이다.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은 수입되는 식품과 화장품의 통관거부 건수를 매달 발표하고 불합격 상품에 대해서는 사유를 밝히고 있다.

이번에 통관이 거부된 제품들의 사유를 보면 식품 자체 문제보다는 중국 정부가 규정한 형식과 맞지 않은 사례가 많았다. 중국은 포장지의 중문 표기법이나 글자 크기까지 엄격히 규정하고 있는데 이번 거부 제품의 절반에 달하는 50건이 ‘라벨링 및 포장’ 문제로 통관이 불허됐다. 이어 ‘성분 부적합, 잔류농약과 위생’이 21건, 서류미비가 11건 등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