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철회 평화행동’ 집회 참가자들이 24일 오후 서울광장 앞에서 사드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美대사관 방향 ‘인간 띠 잇기’
“사드반입 모든 과정이 불법”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서울시청 서울광장 앞에서 ‘사드배치 반대’를 외치며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참여연대 등의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사드한국배치전국행동(전국행동)’은 24일 오후부터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사드 철회 범국민평화행동’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단체들은 “대한민국 어디에도 사드는 필요 없다” “사드배치 항의하는 미국을 규탄한다” “촛불의 명령이다. 사드배치 철회하라” “사드가고 평화오라” 등의 구호를 한 목소리로 외치며 사드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대회사를 맡은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헌법 60조는 ‘국회는 국가나 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조약 또는 입법사항에 관한 조약의 체결·비준에 대한 동의권을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성주의 롯데골프장 대신에 양평의 군사기지를 제공했다. 국민에게 중대한 부담을 지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환경영향평가, 군사기지설치에 관한 실정법 모두를 위반반 것”이라며 “사드를 도둑 반입한 모든 과정이 헌법과 실정법 위반이고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또 집회 전 ‘사드철거 대학생 결의대회’를 연 민중연합당과 진보대학생넷 등의 소속인 대학생 100여명은 사드 반대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 한병구 국방부 장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광장에서 집회가 끝난 후 곧바로 미국 대사관 방향으로 행진하는 ‘인간 띠 잇기 평화행동’으로 평화행진을 진행했다. 평화행진은 서울광장을 출발해 ‘세종대로 사거리→종각역 사거리 →우정국로(조계사 앞 사거리)→삼봉로→종로소방서’를 거쳐 주한 미국대사관까지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미국대사관을 에워싸고 행진을 하면서 강강술래, 현수막 파도타기, 구호 제창 등도 진행했다.

당초 경찰은 전국행동이 신고한 경로 중 미국대사관 뒷길은 금지 통고를 했지만, 전날 법원이 일부 허용했다. 법원은 행진 경로에 있는 종로소방서의 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20분 이내 신속 통과’를 조건으로 내걸고 ‘인간 띠 잇기’를 제한·허용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