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이 통과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국당, 추경 심사 보이콧… 민주당, “국민의당·바른정당과 추경 논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추가경정예산안 논의에 대한 여야 합의가 불발된 가운데 추경 심사를 둘러싼 여야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경 논의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게 돌리면서 조속한 논의를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야 3당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중심 추경안이 법률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한국당은 추경안 심사 자체를 보이콧하면서 예산안 재편성 제출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다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 논의 참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현재의 추경안엔 기본적으로 반대하지만, 심사엔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두 당의 추경 논의 참여 가능성을 들어 한국당을 제외한 채 추경 논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주장으로 한국당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특히 추경안 내용을 비판하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는 곤란하다는 태도를 내비치고 있어 조만간 추경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23일 “국회가 하는 모든 일이 국민을 위한 것인데 법률에 위반되어도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명분으로 무조건 추경이 통과될 수는 없다”면서도 문 대통령의 5대 비리 원천 배제 위반에 대한 사과를 전제 조건으로 요구한 한국당을 향해 “것을 이유로 추경안에 대한 일체의 논의를 거부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국정발목잡기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