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 추경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이 아니라도 내년에는 공무원, 공공부문 채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채용 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 학력이나 스펙, 신체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 조건 등 말하자면 차별적 요인은 기재하지 않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어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우리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가. 그렇게 추진해 달라”면서 “민간 쪽은 법제화 전까지는 강제할 수 없는데, 민간 대기업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에 의하면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증명이 됐다. 민간 대기업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