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중 외교안보대화 “유엔 대북제제 기업과 사업 금지 합의”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중국이 21(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대상인 기업들과 사업 거래를 금지하기로 합의했다.

로이터, 미국의 소리(VOA) 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중국의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은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외교안보대화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틸러슨 장관이 전했다.

틸러슨 장관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인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예를 들어, 우리는 자국기업들이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대상과 사업을 하지 못하게 하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이 한반도 내에서 추가 긴장을 막으려면 북한에 훨씬 더 경제적, 외교적 압박을 행사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며 “북한은 역내 가장 극심한 위협이다. 양국 기업들은 유엔 제재 대상 목록에 오른 북한 기관들과도 거래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틸러슨 장관은 “미국과 중국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한다”며 “북한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불법적인 핵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밖에 양국은 이날 회담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IS(이슬람국가) 격퇴전을 포함한 테러 근절 문제, 중국의 인권 상황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마무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