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한국 입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

(워싱턴=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5일 천안함 조사결과에 따라서 6자회담에 대한 대응방안을 결정한다는 입장을 공식 재확인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차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천안함 조사와 6자회담 재개를 투 트랙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의 행동은 과거 회담의 속도에 영향을 미쳐왔다"며 "천안함 조사가 마무리되고 난 후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은 분명하다"고 답변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조사의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고 다시 강조하면서 "우리는 한국의 조사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또 "6자회담 프로세스가 진전되기 위해서는 북한이 해야 할 의무들이 실천돼야 한다"며 "그것은 수년 동안 이어져오고 있는 의무와 약속을 준수하고 이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성 김 북핵특사도 4일 워싱턴 D.C에서 비공개로 열린 '제4차 서울.워싱턴 포럼' 만찬에 참석, 천안함 사건과 6자회담 대응 방안에 대해 "한국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성 김 특사는 "한국이 현재 진행중인 천안함 조사를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면 한국 입장이 가장 중요하며, 한국과 협의해 향후 대응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천안함 사고 원인 규명이 최우선 과제"라며 천안함 문제가 명백해지기 전까지는 6자회담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