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군사훈련 축소 등 ‘워싱턴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가 2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정인 외교통일안보 대통령 특보가 21일 오전 4시경 귀국한 가운데 한미군사훈련 축소 등 논란이 된 ‘워싱턴 발언’에 대해 단지 학자로 얘기했을 뿐이라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문 특보는 지난 13일 미국을 방문해 방미 일정 중인 16일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주최한 세미나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문 특보에게 엄중히 경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문 특보는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 이게 큰 문제가 되나”라고 반문한 뒤 “학술회의에 가서 얘기한 걸 갖고 왜 이 모양이냐”며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

‘특보라는 자격으로 한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자신은 특보지만 교수가 직업이기도 하다며 대통령에게는 자문을 해주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 자문에 대해 선택하고 안 하고는 대통령의 결정이라며 이번 논란에 대해 일축했다.

또한 ‘청와대 누구로부터 경고를 받았나’ ‘발언을 청와대와 사전에 조율했나’라는 물음에는 “그런 거 없다”고 말하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