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시설관리업의 주기술인력으로 소방대상물의 방화관리업무를 대행하고 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을 설치기준과 국가화재 안전기준에 적합하도록 유지·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방재청장이 실시하는 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소방시설관리사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시험은 제1차 시험과 제2차 시험으로 나뉜다. 제1차 시험은 소방안전관리론 및 화재역학, 소방수리학·약제화학 및 소방전기, 소방관련 법령, 위험물의 성상 및 시설기준, 소방시설의 구조원리 등 5과목을 평가한다. 과목별 25문항씩 총 125문항이 출제된다.

제2차 시험은 소방시설의 점검실무행정,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등 2과목을 평가하고, 과목별 3문항씩 총 6문항이 출제된다.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시설공사나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관리,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취급 등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사의 직무를 수행한다.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산업구조의 대형화와 다양화로 소방대상물이 고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등으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고 있다.

소방 설비 관련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화재관련 건수와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도 당연히 증가해 소방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에듀윌은 바쁜 직장인들도 시간을 쪼개 공부하고 합격할 때까지 평생 수강이 가능한 ‘소방시설관리사 평생회원반’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