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여당 의원들이 야당의 소집에 반발하며 고성이 오가는 가운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野일방소집에 與 ‘집단퇴장’
“文 인사실패 따져 물어야”
“절차도, 명분도 없는 회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20일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국회 운영위원들의 요구로 소집된 국회 운영위원회가 여야 간 갈등 끝에 파행을 맞았다. 이 과정에서 고성과 삿대질이 오가고 여당이 집단퇴장을 하는 등 구태가 되풀이됐다.

이날 한국당 소속의 정우택 운영위원장은 한국당 김선동 의원 등 11인의 요구에 따라 국회 본청에서 운영위 전체회의를 열었다. 운영위는 청와대 등의 소관 상임위다. 공식 안건은 미정이었지만, 정 위원장과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잇따른 인사 논란과 한미동맹 파열음 등의 논란에 대해 따져 묻겠다는 입장이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운영위원이 입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후 2시쯤 시작된 운영위에서 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먼저 자유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 날선 발언을 쏟아냈다. 민 의원은 “오늘 운영위가 소집된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불량 인사 때문”이라며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인사 검증 라인의 출석을 요구했다. 또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논란과 관련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출석도 요구했다.

민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일방적인 후보자 임명이 강행되는 가운데, 연이은 인사 실패는 묵과할 수 없는 수준인데도, 인사 검증 책임자들은 책임을 지지 않고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겨냥해 “5대 비리 원칙은 대통령이 직접 얘기한 것이다. 법에 명시된 국회 인사청문절차 따위는 참고용이라는 오만함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 의원의 발언 도중 회의장에 들어온 민주당 운영위원들은 민 의원을 향해 고성을 지르며 “의사진행 발언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거세게 항의했다. 이에 격분한 민 의원은 “당신 늦게 와서 뭐하는 거냐. 의사진행 발언이 아니라 자유발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계속 고성과 삿대질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민주당 운영위원들은 운영위 개최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박홍근 의원은 “오늘 회의는 절차도 명분도 없다. 여야 간사도 선출돼 있지 않은데, 어떻게 의사 일정 합의 없이 야당 의원들이 일방적으로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야당 때문에 국회가 빙하기 수준으로 꽁꽁 얼었는데, 이렇게 운영위를 열어서 난장판을 만드느냐”며 “청와대 관련해서 질의하고 문제 제기할 것이 있으면 국회가 같이 해야지 야당만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조응천 의원은 정권교체를 명분으로 운영위원장 교체까지도 요구했다. 그는 “20대 국회에서 제1당은 더불어민주당이었음에도 국회 관행을 중시해서 운영위원장을 양보한 것으로 안다”며 “위원장 임기가 1년 이상 남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안정적인 국정운영, 운영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원장이 한번 마음 열고 허심탄회하게 생각해 달라”고 말해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조 의원의 위원장 교체 주장에 대해 민 의원은 “운영위원장 임기는 2년으로 돼 있다. 국회가 개원했을 때 운영위원장 자리는 예결위원장과 국회의장 자리와 함께 패키지로 묶어 협상을 벌인 대상이었다”며 반대했다.

야당 운영위원들이 운영위 소집의 필요성을 거듭 주장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비판하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집단 퇴장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린 국회 운영위는 결국 파행으로 얼룩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