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농정원과 업무협약
NH농협은행, 농정원과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세종시 소재 농정원 본사에서 농협은행 소성모 디지털뱅킹본부 부행장(왼쪽), 농정원 박경아 총괄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제공: NH농협은행)

금융API와 농식품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신사업모델 발굴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이경섭)은 세종시에 위치한 농정원 본사에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 원장 박철수)과 농식품 공공데이터 정보교류 및 핀테크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농식품 공공데이터 제공 ▲농협은행·상호금융 금융API 제공 ▲농업핀테크 해커톤, 농업관련 창업경진대회 진행 및 후속지원 ▲홍보마케팅 협력 ▲각종 정보교류 등 금융API와 비금융 농업API를 융합한 서비스를 공동개발하고 데이터부문, 대회부문, 홍보부문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농협은 지난 2015년 12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을 구축해 40여개의 핀테크기업과 제휴·연계했고 ‘NH핀테크 혁신센터’를 통해 금융API 개발 지원,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핀테크 기술 세미나 등을 지원하며 핀테크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농정원은 농업 경영혁신과 농촌 가치확산으로 경쟁력 있는 농업, 행복한 농촌을 실현하기 위해 310여종에 달하는 농식품 공공데이터를 공개해 융·복합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열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후속지원을 하는 등 농식품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농협은행 소성모 디지털뱅킹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매쉬업 기반을 구축해 새로운 핀테크 분야를 발굴하겠다는 ‘NH핀테크 오픈플랫폼2.0’과 맞닿아 있다”며 “제휴기관을 확대하고 농협의 정체성과 부합하는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