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野, 상임위 전체 올스톱시키고 상임위만 열겠다고 ‘몽니’다”
“정부조직법 12일·일자리 창출 추경 13일이나 지나도 미상정”
“한국당은 이제 야당… 정권교체 인정 않는 것인지 답하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0일 자유한국당에 대해 “툭하면 불참 정치고 정부와 여당을 겁박하고, 국민과 국회를 파행으로 몰아넣으면서 국회 운영위만 열겠다고 한다”며 “이는 과거 사례로 보아도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야당일 때 추경과 같이 국민과 관련된 일에는 협조를 했는데 도대체 야당들은 어떻게 국민의 절박한 민생을 외면할 수 있나”라며 이같이 토로했다.

우 원내대표는 “요즘 자유당 행태는 나라가 어찌되든 정부 발목만 잡음 그만이라는 것 같다”며 “모든 상임위를 중단한 상태에서 운영위만 열겠다고 한다. 더욱이 운영위 단독 소집도 모자라서 간사 간 협의도 없이 안건도 일방통행식으로 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여당 원내 대표 몫인 운영위원장도 내려놓지 않고 몽니만 부리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상기시키자면 자유당은 이제 야당이다. 국회 운영에 있어서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인지 답변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무조건 반대하는 자유당은 그렇다 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도 묻는다”며 “대통령의 장관 임명에 대해 이견 있을 수는 있으나 국회 전체를 올스톱시킬 일인가 하는 것은 묻지 않을 수 없다. 예결위는 물론 13개 상임위 전체에서 본격적인 추경심사가 전혀 진전 되지 못하고 있다”고 따져 물었다.

또 이어 “정부조직법도 제출된 지 12일이 지났으나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며 “역대 정부 출범 첫해 국회추경위 선정 소요시간을 보면 이명박 정부는 4일 만, 박근혜 정부는 제출하고 바로 다음날 상정됐다. 그런데 지금 일자리 창출 추경에 13일이 걸렸는데 아직도 미상정이다. 이게 어떻게 정상적인가”라고 반문했다.

추경과 관련해서 그는 “야당의 지적과 달리 이번 추경에는 공공부문 일자리와 중소기업 민간부문 일자리,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 예산 등이 대거 반영됐고 육아휴직 급여 확대와 치매안심센터 등 국민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민생예산들도 꼼꼼히 챙겨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추경 요건이 모호하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일부 공감하고 있다”며 “일단 올해 추경의 경우 조속히 처리하되 향후 추경편성요건을 좀 더 명확히 하는 것에 대해 국회차원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을 제외한 야당은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을 따져보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등을 여당에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