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식탁위] 남아공 ‘토마토 브리디’
[지구촌 식탁위] 남아공 ‘토마토 브리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토마토 브리디(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 남단에 위치한 인구 45백만명의 나라이며 수도는 프리토리아 있다. 영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음식도 영국 요리와 미국 요리를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을준다.

남아공은 밀리팝과 같은 흑인들의 다양한 음식문화와 함께 브라이, 부부티 같은 백인들의 전통 음식 등 흑․백인의 다양한 음식문화가 혼재하고 있다. 특히 백인들이 1994년까지 약 350여년간 남아공을 점령하면서 백인들의 음식문화가 남아공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외식문화에 이미 대부분의 음식이 백인들의 음식들로 대표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음식 중 브라이에는 백인들의 문화가 그대로 담겨 있다. 대부분의 백인들은 주말이 되면 가족들이 캠핑카를 끌고 가까운 호수나 공원으로 야영을 떠난다. 물론 크리스마스나 연휴가 지속되는 휴가 기간에는 멀리 길을 떠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여행에는 필수적으로 휴대하는 것이 바로 브라이를 위한 장비들이다. 브라이를 요리하는 동안 백인들은 그들 가족과 유대를 형성할 수 있고 그들 나름대로 여가를 보내는 것이다.

즉 브라이를 위해 불을 지피고 숯이 하얗게 되기까지는 긴 시간이 요구된다. 이 긴 시간 동안 그들은 간단한 운동을 한다거나 따뜻한 햇볕에서 일광욕하며 느긋하게 기다린다. 그리고 요리가 완성되면 준비된 와인이나 맥주를 마시면서 그들의 생활들에 대해 의논하는 등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이들의 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는 이렇게 수백 년 동안 형성돼 온 것이다.

◆토마토 브리디 재료

토마토 410g, 토마토 주스 75㎖, 생강즙 1ts,시나몬 스틱 1개,Cardamon seeds 2개, 토마토 페이스트 20㎖, 감자 2개(주사위 모양으로 썰기), 양파 1개(슬라이스), 통후추 4개, 마늘 1쪽, 오일 25㎖,양고기 500g(주사위 모양으로 썰기), 청고추 1개, 설탕 10㎖,소금, 후추

만드는 법

① 양파, 후추, 마늘, 토마토 주스를 섞어서 주스가 졸을 때까지 끓인다. 오일, 시나몬을 넣고 양파가 금빛 갈색을 나타낼 때까지 볶는다.

② 생강과 Cardamon seeds를 넣고 잘 저어준다. 양고기를 넣고 불을 줄인다.

③ 뚜껑을 덮고 20분 동안 약한 불로 끓인다.

④ 감자, 소금, 후추, 설탕을 넣는다.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기름기는 걷어낸다.

⑤ 밥과 함께 낸다.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