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반발한 야당의 불참으로 19일 오전 11시 열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려 했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회의 개회 예정시간을 30여분 지나도록 열리지 않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인사 참사 책임은 문재인 정부”
“피해, 국민에 고스란히 돌아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야 3당이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대해 “독주와 독선”이라며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개혁을 앞세운 독주가 무능을 덮는 수단이 될 수는 없다”며 포문을 열었다. 

정준길 대변인은 “인사참사는 오로지 원칙과 공약에 맞지 않는 인사를 추천하고,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문 정부의 책임이며, 이를 모면하기 위해 개혁 운운하는 것은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는 궤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개혁을 외치며 마이웨이의 독주를 한다고 해서 그 무능을 덮을 수는 없다”며 “문 대통령의 견강부회식 완장 개혁은 국론을 양분하여 혼란만 부추기고, 대통령의 무능을 덮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한 피해는 국민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문재인 정권이 공언했던 협치(協治)는 어디가고 통치(統治)만 남았는가”라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김유정 대변인은 “강경화 장관 임명강행으로 협치(協治)는 사라지고 협량(狹量)의 정치만 보여주고 있다. 대통령이 공언한 인사원칙을 스스로 위배했으니 최소한 설명과 사과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인사원칙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것인지 폐기하겠다는 것인지 반드시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와대의 인사추천위원회 구성 대책에 대해서도 “사후약방문 격으로 실효성이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준비된 정권이라는 주장이 무색하게 지나치게 우왕좌왕이다. 조대엽, 김상곤, 송영무 후보자에게 제기되고 있는 온갖 의혹들을 보면 제2, 제3의 안경환이 나오는 건 시간문제다. 이것도 야당 탓이라고 할 것인지 묻는다”고 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배경에 검찰 개혁에 대한 저항 움직임을 거론한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 보도를 인용해 “국회인사청문회라는 법적 절차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청와대 참모진이 경청하기는커녕 특정 인물이나 라인에 대한 조직적 저항이라고 하거나 개혁적 내각 인선에 대한 공포심이라 표현하는 것은 대선 기간 내내 국민의 우려를 자아냈던 친문 패권주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