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재정부 고형권 제1차관(왼쪽 2번째)이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주택시장 안정 대응방안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금융위원회 김용범 사무처장, 기재부 고형권 제1차관, 기재부 이찬우 차관보, 국토부 박선호 주택토지실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정부가 부동산 안정화 대책으로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겠다는 확고한 방침을 밝혔다.

기획재정부 고형권 1차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시장 상황에 따라 강도 높은 추가조치도 있을 수 있음을 언급했다.

고 차관은 최근 서울과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시장의 국지적 과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집값 상승 기대가 높은 재건축 아파트와 청약 시장에서 주택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며 “하반기 분양 물량이 증가하는 점 등을 감안하면 향후 시장 불안이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투기 심리 확산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 불안은 실수요자의 주택 구매를 어렵게 하고, 가계와 우리 경제 전반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고 차관은 이번 부동산 대책이 투기 근절과 실수요자 보호에 맞춰져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기존 37개 조정대상 지역에 3개를 추가하는 등 선별적이고 맞춤형으로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약 시장 과열 진정을 위해 서울 전역의 전매제한 기간을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로 강화하고, 재건축 시장으로 과도한 투자 수요가 유입되지 않도록 재건축 조합원에 허용되는 주택 수를 제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장 점검도 과열 양상이 진정될 때까지 무기한 시행해 불법 행위를 철저히 근절하겠다”며 “특히 부동산 과열 양상이 확산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추가조치를 단호히 해나가겠다”는 방침도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