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 측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미국 현지발언과 관련해 19일 “해당 발언이 앞으로 있을 여러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정인 특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우드로윌슨센터와 동아시아재단이 공동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만약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우리는 한미합동군사훈련 규모 축소를 미국과 상의할 수 있다”면서 한반도에 배치된 미국의 전략자산 무기를 축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특보의 이런 발언은 국내 안팎에서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이달 말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간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측은 “문정인 특보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사전에 문재인 대통령과 조율하지 않은 내용이라고 발표했다.

국방부 관계자 역시 같은 날 “문 특보의 발언은 학자로서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정부와 협의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문 특보의 위치상 개인적인 발언으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안 된 발언”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며 한미연합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반면 야권의 비판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문 특보의 발언은 지난 50여년간 피로 지켜온 한미동맹을 한 방에 깨트릴 수 있는 지극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자칫 한미동맹을 무너뜨리고 북에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며 “청와대는 문 특보의 발언이 정부 기조와 맞지 않는다며 수습했지만 질책이나 책임을 묻지는 않았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