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을 방문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제5차 한미대화 행사에서 오찬 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윔비어 이후 들끓는 美내 반북 정서
정상회담 10여일 전… 동맹 균열우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 중단 시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 기조를 밝힌 것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앨리샤 에드워즈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VOA(미국의 소리)에서 “해당 발언은 문 특보 개인의 견해로 이해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공식 정책을 반영한 게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문 특보의 발언을 한국 정부의 공식 입장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미국에선 최근 북한에 17개월간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귀국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2) 사건 이후 반북 정서가 들끓고 있는 상황이다. 또 미국 하원은 북한인권법 재승인 법안을 의결하고, 언론에서는 북한 여행금지와 대북 압박을 주문하는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와중이어서 문 특보의 이런 발언은 미국 정부에 달갑지 않은 메시지다. 

하지만 문 특보는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 분야 특별보좌관으로 이번 발언을 단순한 개인적인 생각으로 치부하긴 어렵다.

특히 문 특보는 “문 대통령이 염두에 두는 것은 한반도에 있는 미국의 전략무기 배치를 축소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이런 급격한 대북정책 변경에 대해 일각에선 한미 정상회담을 10여일 남겨놓고 한미 동맹에 금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웜비어 석방 이후 미국의 대북 여론이 크게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직설적인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불만을 표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