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 장관(가운데)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 앞서 문 대통령을 기다리며 남편 이일병 교수와 대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첫 외교부 女 수장 탄생
“장관 더 비워둘 수 없어”
한미정상회담·G20 준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외교부 사상 첫 여성 장관이 탄생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의 반대로 국회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강 장관에게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수여했다. 야당의 요구대로 지명철회를 하는 대신 임명을 강행함으로써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까지 강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지난 15일 국회에 요청했으나 응답이 없자 관련 법에 따라 이날 장관 임명을 진행했다. 강 장관을 지난달 21일 지명한 지 28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인사에 대해 대통령과 야당의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협치는 더 이상 없다’는 등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표현들 하는 것은 참으로 온당치 못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위장전입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진 강 장관을 ‘부적격’으로 판단하고 보고서 채택을 거부해 왔다.

문 대통령이 야당의 반발에도 강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나선 것은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80%를 상회할 정도로 높은데다가 강 장관에 대한 국민 여론도 유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정면돌파 카드로 보인다. 국민 여론을 등에 업어 정치권의 벽을 넘겠다는 계산이다. 여기엔 강 장관 임명에서 물러설 경우 향후 줄줄이 예정된 청문정국에서도 야당에 이끌려 다닐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새 정부의 외교부 수장이 사실상 공백 상태인 상황에서 한미정상회담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외교 현안이 산적해 외교부 장관 인선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현실적인 상황도 강 장관 임명의 배경이다. 문 대통령은 강 장관 임명 직후 차담에서 “우리 상황이 한미정상회담이 코앞에 있고, G20회의가 있고, G20회의 전후로도 여러 정상들과 회담을 연쇄적으로 하게 돼 있기 때문에 외교부 장관 자리를 더 비워둘 수가 없다”고 말했다.

첫 여성 외교부 수장에 오른 강 장관은 앞으로 한미정상회담 준비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준비 등을 당면 과제로 해결해야 한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강 장관 임명에 대해 일제히 논평을 내고 “일방통행식 임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야당은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향후 정국 경색이 우려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당면 현안인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에도 불똥이 튈 수 있어 주목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강 장관 임명에 대해 “문 대통령이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구하고, 국민은 압도적으로 강 후보자 임명을 원했다”며 “하지만 야당은 대통령과 국민의 요구에 무조건 ‘반대’만 외쳐댔다.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더는 임명을 늦출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외교부의 순혈주의를 개혁하고 국제무대의 전문성을 십분 발휘해 ‘강경화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