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청와대 곤혹… 외교장관 임명 강행에 부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했던 안경환 후보자가 16일 각종 논란 끝에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부실 검증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야당의 강경 투쟁으로 난맥상이 된 인사청문 정국에서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 카드로 정면돌파를 시도하려 했지만, 또다시 ‘안경환 암초’를 만나면서 리더십의 위기에 봉착하게 됐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안 후보자는 과거 자신의 저서와 칼럼 때문에 ‘성 인식’ 논란이 불거진 데 이어 ‘몰래 혼인신고’ 파문이 터지면서 결국 후보직을 내려놓게 됐다. 

안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에 대한 논란에 대해 해명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이에 안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며 결국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안 후보자의 자진 사퇴는 후보자로 지명된 지난 11일 이후 5일만이다.

안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음주운전 고백, 여성 비하 표현 사용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왔다. 전날에는 과거 몰래 혼인신고를 했다가 혼인 무효 판결을 받은 사실과 아들의 퇴학을 막기 위해 학교장에게 편지를 썼다는 부분까지 드러나면서 비판을 받았다.

안 후보자의 자진 사퇴는 이 같은 비판을 받으며 후보직을 유지하는 것은 새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비록 물러나지만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저를 밟고 검찰개혁의 길에 나아가 달라.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의 밖에서 저 또한 남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자가 휘발성 큰 논란 속에 중도 낙마하면서 문 대통령 역시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청와대와 문 대통령은 부실 검증으로 낙마 사태를 자초했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야당의 반대로 발목이 잡힌 강경화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송부 기일을 17일까지로 지정하는 등 정면돌파 카드를 뽑아들었다. 강 후보자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야당의 반대 공세를 뚫고 사실상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안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강 후보자 임명에도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도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에도 임명하고, 강 후보자 역시 임명을 강행하려는 상황에서 이번 악재가 터지면서 여론에 대한 부담이 커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