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회동 내용에 대해 브리핑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출처: 연합뉴스)

與 “강경화와 별개로 추경안 논의”
野 “임명 강행하면 추경 어려워질 것”
與·野 개헌특위 활동기한을 연장엔 ‘합의’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여야는 15일 4당 원내대표 회동을 열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방안을 협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다만 국회 개헌특위 활동기한을 연장하고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다루기 위해 법안심사권을 부여하는 정치개혁특위를 설치하는 데는 의견을 같이 했다.

이날 4당 여야 원내대표들은 오후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하고 이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야3당 원내대표들에 요구 받은 강 후보자의 임명 강행 재고 건과 관련해 “야당의 요청이 있었지만 여당은 충분한 역량이 된다는 판단이 있어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 추경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강 후보자 임명 건과 별개로 심사 착수가 필요하다고 호소했지만, 야 3당 원내대표들은 “강 후보자를 임명하면 더 어려워진다”, “추경 요건에 해당하는지 의문이 많다”고 반박했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강 후보자가 외교부 수장으로서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피력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요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임명 강행 시 앞으로 정국운영에 상당한 우려를 표시했다”며 “우 원내대표가 청와대에 이런 뜻을 전달해주고 대통령이 재고하기를 요청하는 자리였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정국 경색이 불 보듯 뻔하니 임명을 재고해달라는 (야 3당의)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여야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와 대통령 친인척 등의 비위감찰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감찰관 추천 방식을 놓고도 입장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 원내대표들은 특별감찰관 추천권을 야당에 맡길 것을 요구했고,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감찰관은 여야가 3명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지명하는 방식으로 임명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