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정부기관인 내각관방에서 제작한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홍보 포스터가 도쿄 메트로 곳곳에 지금까지 걸려있는 모습. (제공: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이 ‘독도 표기 신고’를 접수받는 전 세계 70여개국 일본 재외공관에 일침을 가했다.

지난 9일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독도나 동해를 표기한 지도나 간행물을 발견하면 신고해줄 것을 당부하는 게시물을 전 세계 70여개국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교도통신 보도 이후 지난 5일 동안 70여개국 일본 재외공관에 올라온 게시물을 다 검색해 봤다”며 “일본 입장에 상반되는 지도 및 간행물을 발견하면 각 재외공관으로 제보해 달라는 내용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70여개국 일본 재외공관 홈페이지뿐만이 아니라 국제연합(UN) 일본정부 대표부, 재제네바 국제기관 일본정부 대표부,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일본정부 대표부 등 국제기구 관련 홈페이지에도 게시물을 다 올려놨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 교수는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같은 강대국 재외공관에는 게시물을 올리지 않았다”며 “이는 약소국부터 점차 독도와 동해표기를 바꿔 나가려는 일본 정부의 집요한 전략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서 교수팀은 70여개의 일본 재외공관 제보메일에 독도가 왜 한국 땅인지, 동해표기가 왜 정당한지에 대한 동영상과 함께 “일본 정부는 더 이상 억지스러운 일을 벌이지 말라”라는 메일로 일침을 가했다.

서 교수는 “특히 3년전부터는 독도에 관한 국제적인 여론 환기를 위해 일본 정부가 전면에 나서기 시작했다”며 “한국 정부도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는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교장으로 국내외 독도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쉽고 재미있는 ‘독도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