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그는 역사 문제와 관련해 “장관이 되더라도 역사 문제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공기관장 임기는 법률로 보장돼 있지만, 들여다 볼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조력 공무원에 대한 엄벌 의지를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원회에서 도 후보자는 김종 문체부 차관과 차은택 감독을 핵심적으로 도왔던 문화체육관광부 내부 공무원을 엄벌할 의향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안 의원은 “최순실의 국정농단 주무대였던 문화체육부의 핵심 주범들은 감옥에 가 있고, 조력자들은 여전히 활개를 치고 버젓이 있다”면서 “예를 들어 2014년 정유라 승마 의혹이 불거졌을 때 정유라가 아주 훌륭한 선수라는 반박자료를 만든 공무원은 초고속 승진했고, 늘품 체조의 실무 책임자였던 담당자는 아무 징계도 받지 않고 그대로 있다”며 문책을 요구했다. 

도 후보자는 이전 정부에서 임명한 문체부 내 기관장 임기를 보장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공공기관 임기는 법률로 보장할 수 있도록 돼 있어 제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게 아니다”라면서도 “본인들이 사표를 낸 기관장도 있고, 여러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장관 임명이 된다면 한 기관, 한 기관을 들여다 봐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은 기관장 임기 보장과 관련해 도 후보자에게 “권력기관이나 언론기관의 임기를 보장하는 것은 그들 임무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담보하기 위한 것으로 지켜져야 한다”면서 “민주당에서 일부 공영방송사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데, 잘못하면 새로운 블랙리스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