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행자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국회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지방 분권, 진정한 지방자치… 전국 균형발전”
“양질 공공 일자리… 사회 혁신 추진·새로운 통합과 상생”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지방분과 지방자치, 전국 균형발전, 공공일자리창출 등 행자부 장관으로서의 소임을 밝히며 “후보자로서 이 같은 막중 사명과 임무 완성 위해 모든 것 바쳐 일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국회 안전행정위에서 열린 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김 후보는 모두발언을 통해 “행정자치부는 정부 운영의 기틀을 다지고 중앙과 지방을 연결하여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의 척추와 같은 부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행자부의 역할에 대해 김 후보자는 “지방분권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받들어 중앙정부에 집중된 권한을 지방에 이양하고 수도권에 편중된 인력과 자원을 골고루 나눔으로써 전국이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데 앞장서야할 부처”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장관 후보가 되기까지 그간의 행적에 대해서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처음 당선된 이후 정무위 행정자치위, 교문위, 기재위 등 다양한 상임위 활동하면서 민생의 목소리를 국정에 반영하기 위해 힘써왔다”고 소개했다.

또 “저출산고령화 특별위 위원장과 민주당 지역분권단장 추진위원장을 수행하며 저출산, 지방 분권과 같은 국가적 현안에 대해 이해의 폭 넓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앞으로 행자부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지방 분권으로 진정한 지방자치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대한민국 양질의 공공 일자리 창출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 혁신 추진 ▲새로운 통합과 상생의 미래 등을 제시했다.

그는 지방 분권을 위해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자체에 과감히 이양하고 지방자치 운영의 자율성 늘리는 한편 지방 재정 대폭 확충하면서 지역 간 재정격차도 해소하여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지방과 중앙이 긴밀 소통하고 협의함으로써 국민을 위해 힘을 합쳐 일할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균형발전을 위해 “도서 접경지역 등 낙후된 지역과 인구급감으로 소멸위기에 있는 지방이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며 “또 지역 경제가 자생력을 갖추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적 특성에 맞는 경제활성화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질의 공공 일자리 창출에 대해 “소방 경찰 사회복지와 같이 국민과 접점에 있는 현장 서비스 중심으로 인력을 보강해 그 효과를 국민이 체감토록 할 것”이라며 “아울러 지역 일자리 창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사회 혁신을 위해서는 “촛불혁명으로 표출된 국민의 열망을 이어받아 소통하는 열린 정부를 구현하겠다”며 “풀뿌리 민주주의도 한층 강화하여 국민들의 실질적 참여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새로운 통합과 상생의 미래 열어가겠다”며 “우리사회에 퍼져있는 각종 갈등을 해소하고 과거사 아픔을 치유하여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따듯한 사회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