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강력 반발해 ‘인사청문 정국’을 둘러싼 여야 간 대치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극심한 경제 불평등에서 국민 삶이 위협받고 있는데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질서로 경제민주주의 만들어야 할 때 금쪽같은 시간 허비할 수 없다는 게 저희의 판단”이라며 임명 배경을 밝혔다.

김상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도 해소됐다고 밝혔다.

윤영찬 수석은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공정한 경제질서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능력을 갖췄다고 본다”면서 “공직자로서 도덕적인 비판이 있지만 중소상공인과 지식인, 경제학자 등 사회 각계 인사들이 그의 도덕적 청렴한 삶을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야당은 “협치의 실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인사와 관련해 스스로 국민께 약속했던 원칙을 전부 다 스스로 허물겠다는 것을 공식화했다”고 비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지도부는 김 위원장 임명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회동을 하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국민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말하는 협치와 야당이 말하는 협치가 과연 같은 것인지 의문”이라며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공직후보자 임명 강행은 이번이 마지막이 돼야 한다. 모든 국민은 대통령과 국회가 협치의 산물을 보여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 중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강 후보자 임명도 강행할 경우,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 등을 놓고 정국은 크게 경색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윤영찬 수석은 야권의 반발에 대해 “물론 협치하기 위해 야당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도 있다”며 “정치의 중요한 원칙은 타협이다. 야당을 국정 동반자로 대하는 협치는 계속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