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회에 앞서 불교의식 중에 하나인 ‘삼귀의’를 하고 있는 명진스님(오른쪽) ⓒ천지일보(뉴스천지)

불교단체 “안상수 의원 외압 좌시 못해”

[뉴스천지=이길상 기자] 봉은사 직영사찰지정 논란이 여전히 뜨겁다. 지난달 30일 열린 토론회에서는 봉은사 직영사찰지정이 ‘적법하다’는 조계종 총무원 측과 ‘부당하다’는 봉은사 측의 공방이 이어졌다.

총무원 측은 봉은사 직영사찰지정과 관련해 소통과 대화의 부재를 시인했으며 봉은사의 발전성과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하지만 직영사찰지정은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것이므로 봉은사 측이 직영사찰지정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봉은사 측은 직영사찰지정에 따른 로드맵과 구체적인 문건 없이 직영사찰지정을 강행한 것은 정치적 외압 때문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봉은사 송진 신도회장은 “봉은사 신도들을 무시한 직영사찰지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불교단체 대표로 토론회에 나선 법안스님(실천불교전국승가회 명예대표)은 “직영사찰 문제는 큰 틀에서 검토해야 하며 종도들의 다양한 의견도 수렴해야 할 것”이라며 “토론회가 이번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덧붙여 법안스님은 “안상수 의원에 대해서는 분개한다”며 “안 의원의 행위는 종단의 수장을 폄하하고 종도(宗徒)를 무시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도법스님(인드라망생명공동체 상임대표)도 외압문제에 대해서는 “좌시할 수 없다”며 “강력히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도법스님은 “직영사찰 집행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만일 급하게 직영사찰 집행을 강행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며 모두가 환영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법스님도 법안스님과 같이 토론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총무원 측은 토론회 개최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