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군 주요지휘관 회의 주재하며 외교안보시스템 개혁 방침 밝혀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를 통해 외교안보시스템의 쇄신 의지를 밝혔다.

4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한 이 대통령은 모두 연설을 통해 “군의 긴급대응태세와 보고지휘체계, 정보능력, 기강 등 모든 측면에서 비상한 개혁의지를 갖고 쇄신해 나가야 한다”며 “강한 안보를 위해 국가 안보태세를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대비책을 마련할 대통령 직속 국가안보총괄점검기구를 한시적으로 즉각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통령은 “천안함을 인양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민군의 협동 작전은 매우 모범적이었다”면서 “(군은) 배타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민간의 우수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민과 협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그는 “세계유일의 적대 분단 상황에 있다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우리 군 전력을 구축해야 한다”며 “특히 특수전 등 비대칭 전력에 대한 우리의 대비태세가 확고한지도 새롭게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시적이지만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되는 ‘국가안보총괄점검기구’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시한 사항에 맞게 군의 체제개편과 시스템 정비를 할 것으로 보여 무기체제 구축, 신무기 도입 등에 대한 예산이 연결돼있는 ‘국방개혁 2020’이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적대 분단 상황’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군 전력 구축을 주문한 이 대통령의 발언은 군 전력 증강과 무기체제 선진화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