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일자리 관련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박완주 “양극화 해소 첫단추… 일자리 문제”
김유정 “진단은 공감… 야당·국민 목소리 담아야”
정우택 “文, 소통하려면 金·康·金 결자해지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이 국회를 직접 방문해 추경 시정연설을 한 것에 대해선 대체로 좋게 평가했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한 현안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추경 시정 연설은 대한민국의 극심한 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첫 단추가 바로 일자리 문제 해결이라는 점을 국민 앞에 호소한, 절절하고 절박한 연설”이라며 호평했다.

특히 박 대변인은 “이번 일자리 추경은 증세나 국채 발행 없이 편성됐다”며 “경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있을 때, 손 놓고만 있다면 직무유기에 불과하다는 문 대통령의 말에 야당도 공감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진단에는 공감하나 처방에는 반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실업대란과 고용절벽에 대한 대통령의 처방이 실효성 없고 엉뚱해서 문제”라며 “공무원 숫자 늘리기나 청년실업이나 저소득층 소득증대의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고, 문 대통령이 강조한 좋은 일자리 늘리는 해법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은 책임 야당의 자세로 추경안 심사에 합의했다”며 “대통령이 국회까지 달려온 심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추경의 내용은 야당과 국민의 목소리를 담는 것이 협치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추경 시정연설에 대해 “별다른 것은 없었다”면서 여야 지도부와의 사전환담 자리에도 불참했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추경 시정연설 이후 긴급 의총을 열고 “국회와의 원만한 소통을 위해서라면 대통령이 김상조·강경화·김이수 후보자들에 대한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결해주길 바란다”며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또 정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한국당을 제외하고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3당이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정례회동에서 추경안 심사에 착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제1야당인 한국당이 빠진 상태에서 여러 가지 법적 요건을 못 갖췄다”며 “문제 많은 추경안을 3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이 한 자리에서 합의했다는 것은 정치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