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주택관리사(보)는 공동주택의 운영이나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한다. 또한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과 복리시설의 유지·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주택관리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300세대 이상이거나 승강기 설치나 중앙난방방식의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반드시 주택관리사나 주택관리사보를 채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1차 시험은 민법과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을 평가하고, 2차 시험에서는 주택관리 관계법규와 공동주택 관리실무를 평가한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이고, 1차 시험은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실시된다.

2차 시험은 객관식 5지 선택형을 원칙으로 하되 과목별 12문항은 주관식으로 실시된다.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단, 2020년부터는 상대평가로 시험이 전환돼 인원수에 제한을 둘 예정이기 때문에 절대평가 때 합격을 원하는 사람은 2019년까지 합격해야 한다.

올해 제20회 주택관리사(보) 시험은 1차가 오는 7월 15일, 2차가 9월 30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시험 기간은 보통 짧게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험기간을 두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준비는 독학도 가능하지만, 보통 주택관리사 학원이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가 많다. 학원이나 동영상 강의를 선택할 때는 주택관리사 동영상 강의 샘플이나 학원 무료강의를 들어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강의를 찾는 것이 좋다.

주택관리사는 정부가 채용을 의무화함으로써 자격증을 취득하면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단지에 관리소장이나 과장급 직원으로 취업할 수 있고, 아파트 관리전담 용역회사를 설립·운영할 수도 있다.

한편 에듀윌은 상대평가 개정 이전에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2019 합격완성반’을 운영중이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