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항쟁 30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항쟁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이끌어냈던 6.10민주항쟁 30주년을 기점으로 개헌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민주항쟁 3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의 새로운 도전은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라며 “소득과 부의 극심한 불평등이 우리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사회가 경제민주주의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정치권에서도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개헌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경제민주주의’라는 개념을 꺼냄으로써 개헌에 불을 지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개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그는 지난달 5월 19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오찬회동에서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같이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도 개헌을 언급했다.

정치권도 개헌에 발을 맞추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주항쟁 30주년을 맞아 다시 민주주의와 개헌을 생각한다”며 “민주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더 좋은 민주주의와 더 나은 국민의 삶을 위한 개헌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가올 개헌은 권력구조 개편을 포함한 더 나은 국민 삶을 위한 개헌이 돼야 한다”고 했다.

바른정당은 6.10민주항쟁의 숭고한 정신을 완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불의에 결연히 맞서고 목숨을 건 민주화 운동은 대통령 직선제와 5년 단임제를 골자로 하는 헌법 개정을 이뤄냈다”면서 “대한민국 헌법에는 6월 항쟁의 뜨거운 목소리가 살아 숨 쉬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권력에 취해 칼춤을 추는 세력들을 견제하고 기회균등의 공정한 세상, 따뜻하고 정의로운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전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개헌특위는 20일 전후 임시국회 회기 중 전체회의를 열어 개헌 로드맵을 짤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