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임스 코미 전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8일(현지시간) 워싱턴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의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 압력에 관해 증언하기 전 의장 발언을 듣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전 국장이 8일(현지시간) 상원 정보위원회 증언을 통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중단 요구에 대해 “명령으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코미 전 국장은 FBI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지휘하다 지난달 9일 해임됐다.

코미 전 국장은 전날 미리 공개한 서면자료에서도 “대통령은 플린 전 보좌관에 대한 수사에서 손을 떼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충성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과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의혹의 몸통으로 여겨지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와 접촉해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경제제재 해제를 논의하고도 거짓보고한 사실이 들통나서 경질됐었다.

코미 전 국장은 자신의 해임 직후 “미 정부가 FBI가 혼란에 빠져 있고 형편없이 지휘됐으며, 직원들이 리더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고 말함으로써 나와 FBI의 명예를 훼손하는 선택을 했다”며 “그것은 의심할 여지없는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독대 대화를 메모로 기록한 데 대해선 “그가 우리의 만남의 성격에 대해 거짓말할 것을 우려했다”면서 “그래서 그것을 기록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중단 압력이 탄핵 사유인 사법방해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선 “내가 언급할 사안 아니다”라고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