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한국YWCA)


고리원자력 앞서 탈핵문화제
전국 52개 YWCA 회원 참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탈원전 공약을 내건 문재인 정부의 탈핵정책 실현 여부가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즉각 백지화’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문화제가 열렸다.

기독교 여성단체인 한국YWCA(회장 이명혜)는 7일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한 YWCA 전국행동의 날’로 정하고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부산시 기장읍 고리원자력 홍보관 앞에서 탈핵문화제를 진행했다. 이날 탈핵문화제에는 부산‧울산‧양산‧경주 등 인근지역뿐 아니라 광주, 목포, 순천, 강릉, 속초, 수원, 대구, 대전, 청주, 서울 등 전국 52개 YWCA 회원 400여명이 참석했다.

YWCA는 성명을 통해 “신고리 5‧5호기 백지화는 더 이상 늦출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기간 약속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공약의 조속한 실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고리1호기가 영구 폐쇄되는 6월 18일을 기해 문재인 정부에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선언’을 요구할 방침이다. 국내 원전 25기 중 고리1호기를 포함 총 7기가 10년 내에 수명을 다한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이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시민사회단체들은 안전우려가 크다는 이유로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신고리 5·6호기는 총 공사비 8조 6천억 원 중 1조 5천억 원이 투입돼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사가 중단되면 매몰비용으로 1조원이 더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전반적인 검토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기간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정책 공약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및 백지화’를 약속했다. 또한 노후원전 월성1호기 즉각 폐쇄와 삼척‧영덕 등 신규 핵발전소 백지화 및 지정고시 해제,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계획 중단 및 재공론화, 파이로프로세싱 연구 재검토, 핵발전소 주변 지역 피해주민 대책 수립, 향후 40년 내 달성을 목표로 한 탈핵 로드맵 수립도 약속했다. 이에 YWCA 등 시민단체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1922년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설립된 한국YWCA는 올해로 창립 95주년을 맞았다. 2014년부터 탈핵운동을 중점운동으로 채택하고, 전국 52개 YWCA가 매주 화요일마다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반대를 외치며 ‘탈핵 불의날 캠페인’을 열고 있다. 2015년엔 ‘고리1호기 폐쇄 서명운동’을 벌여 전국에서 10만명 서명을 받아 폐쇄결정을 이끌어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들은 핵발전 대안으로 지역중심 재생에너지 확대, 탈핵에너지 정책마련, 에너지전환과 자립을 위한 교육, 시민캠페인 등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