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여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소녀상 배지도 한 몫

[천지일보=이성애 기자] 서울 성동구가 오는 10일 오전 11시 왕십리광장에서 ‘성동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인권과 명예 회복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아픈 과거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적 교훈을 이어가고 있다.

자라나는 미래세대가 우리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는 마음에서 뜻있는 성동구의 학부모들이 건립추진위원회를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2월부터 ‘성동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 발대식을 갖고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해 회원을 모집하는 등 본격적인 건립운동을 펼쳤다. 건립 모금 바자회, 소녀상 배지 제작 등을 통해 두 달 만에 학생, 구민 등 1000여명이 참여해 건립비 4000여만원을 모았다.

특히 소녀상 배지는 평소 관심이 많았던 김민정,김선아,박유,이유리 등 무학여고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해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성금을 보태 더욱 화제가 됐다.

오는 10일은 3.1운동 이후 최대 규모로 진행된 독립운동이었던 6.10 만세운동 92주년을 맞은 뜻 깊은 날이기도 하다. 소녀상 배지를 직접 제작한 무학여고 학생들은 “할머니들이 과거의 아픔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운 나비처럼 살아가시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았어요”라고 말했다.

이날 제막식 행사는 추계예술대학생들의 국악공연을 시작으로 평화비문 낭독, 제막, 헌화 순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윤도현 밴드의 ‘나는 나비 플래쉬몹’ 등 어린이, 청소년, 주민이 함께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는 “성동 평화의 소녀상은 성동구민의 뜻을 모아 세워진데 그 의미가 있으며, 살아있는 역사교육이자 성동구민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며 “건립 이후에도 관리에 있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향후 청소년들은 자발적으로 소녀상지킴이활동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성동구 U-성동 통합관제센터에서는 CCTV를 통해 24시간 소녀상을 관리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