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교체됐다고 남북관계 저절로 개선되지 않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이 6일 우리 측 민간단체의 교류에 앞서 6.15 공동선언, 10.4 선언을 먼저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을 내고 “보수패당이 단절시켰던 일부 인도적 지원이나 민간교류를 허용한다고 하여 북남관계가 개선된다고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문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이전 보수 정권들에 의해 차단됐던 북남 민간단체들 사이의 교류가 논의되고 있다”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북남관계가 저절로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존중하고 이행할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말로만 북남관계 개선을 운운하면서 북남선언들을 외면하고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것은 진실로 통일을 바라는 행동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우리는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그 이행을 위해 나서는 사람이라면 그가 누구이든 손을 잡고 통일의 새 역사를 써나갈 것이지만, 민족의 요구를 거부하며 반통일 행위를 일삼는 자들은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문재인 정부에서 승인한 남북 민간단체의 교류보단 남북의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며 지금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에 우리나라가 나서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6.15 선언과 10.4 선언은 남북 경제를 협력하는 조항이 있어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와 상반되는 내용이라 우리 측의 인도적 차원의 지원이 쉽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