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5일 AI 의사환축이 발생함에 따라 긴급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제공: 양산시청)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가 5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민안전처, 행정자치부, 환경부 등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AI 위기 경보를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일 가축방역심의회 결과 등을 바탕으로 6일 0시부터 AI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AI 위기경보 단계 중 ‘심각’은 4단계 중 최고수위다.

또 농식품부 AI 방역대책본부를 범정부적 AI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하고, 본부장 주재로 관계부처·시도·민간이 참여하는 합동점검회의를 연다.

지자체는 이번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모든 지자체에 설치한다.

최고 수준의 방역 조치도 한다. 가금류 종사자와 차량 일제소독을 위해 오는 7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전국 일시이동 중지 명령을 발동할 계획이다.

전국 가금농가에 대해 전국 주 1회 일제 소독을 7일부터 실시한다. 발생지역과 연접지역의 주요도로에 설치된 통제 초소가 전국의 주요도로에 설치되고 인력과 장비도 지원된다.

방역상 필요한 경우에는 도축장과 사료공장 등 축산 관련 시설 등의 잠정적인 폐쇄 조치도 시행된다.

전국 축산농가 모임 금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으며, 발생 시·도에 정부 합동지원반의 파견과 축산 관련 단체장 선거 연기 등 방역상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심각 단계로 격상한 만큼 가금 관련 농장주들은 소독·예찰과 출입통제를 강화하면서 사육하는 닭, 오리 등 가금에서 AI 의심 증상, 폐사율 증가 등이 보이면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 종사자들도 농장 출입을 최소화하고, 부득이 방문하는 경우 농장 출입을 전·후해 1회용 방역복 착용과 소독 등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