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학자들마다 다양한 해석, 곰 숭배한 부족과 호랑이 숭배한 부족이라는 견해

단군설화가 실려 있는 대표적인 문헌인 삼국유사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돼 있다.

위서(魏書)에 이르기를, 지나간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라는 이가 있어 도읍을 아사달에 정하고, 나라를 창건하여 이름을 조선이라 하니 요임금과 같은 시대이다.

고기(古記)에 이르기를, 옛날 환국(桓國)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란 이가 있어 자주 나라를 가져 볼 뜻을 두고 인간세상을 지망하더니 그의 아버지가 그의 뜻을 알고 아래로 삼위태백(三危太伯) 땅을 내려다보니 인간들에게 큰 이익을 줄 만한지라,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보내어 여기를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로 내려오니 여기를 신시(神市)라 이르고 그를 환웅천왕이라 했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들로 농사, 생명, 질병, 형벌, 선악을 맡게 하고 무릇 인간살이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에 살면서 정치와 교화를 베풀었다.

때마침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에 살면서 항상 신령스러운 환웅에게 사람으로 화하도록 해달라고 빌었다. 이때에 환웅은 영험 있는 쑥 한 자루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날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쉽사리 사람의 형체로 될 수 있으리라”고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먹고, 스무 하루 동안 기도를 하여 곰은 여자의 몸이 되고, 범은 기도를 못해서 사람의 몸으로 되지 못하였다.

곰 처녀는 혼인할 자리가 없었으므로 매양 신단수 아래서 어린애를 배도록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이 잠시 사람으로 화하여 그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하였다. 그는 당나라 요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인 경인년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일컬었다.

또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로 옮겼는데 그곳을 또 궁홀산(弓忽山)이라고도 하고 또 금미달(今彌達)이라고도 하니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다…

위 기록에서 오는 단군설화의 해석 차이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이 가운데 많은 학자들은 실제적인 고대국가들의 이야기를 설화로 만들어 후대에 전하는 내용으로 해석하고 있다.

단군설화 중에서 궁금증을 자아내는 곰과 범에 대해 살펴보면, 환웅부족이 이동해 왔을 때 그 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두 부족을 두 가지 동물로 상징해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환웅족이 만주와 한반도에 왔을 때, 곰을 숭배하는 부족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부족 중 곰부족은 그들에게 호의를 보여 쉽게 융화된 반면 호랑이부족은 적의를 보여 저항하다가 다른 지역으로 쫓겨갔다고 해석된다.

또 웅녀는 환웅과 혼인한 여자로 기술됐는데, 이는 곰부족과 친밀해지기 위한 환웅족의 혼인정책으로 보인다. 단군설화가 일반인들의 생각처럼 허무맹랑한 설화가 아닐 수도 있다. 또 한 가지를 살펴보면, 곰과 호랑이의 설화는 흑룡강변 등지의 고아시아족의 시조신화로 남아있다.

이는 ‘환웅족이 이동해 오기 전에 고아시아족이 만주나 한반도에 살지 않았나’ 추측해 볼 수 있다.

우선 그들이 고아시아족이라 불리는 이유는 바이칼 시베리아 등지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한 것이 우리 민족이나 다른 동이보다 빨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보다 난하, 요하, 만주 등지에 먼저 정착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다음은 우리 민족의 고아시아적 풍습이다(그들은 신을 가미, 감, 곰으로 말한다).

우리는 개마고원, 임금, 닛금, 이사금, 영감, 대감, 고마나루에서 그 사용을 알 수 있고, 일본은 신을 그대로 가미라 한다. 그리고 중국북부의 벽화에 곰이 인간이 되지 못하고 호랑이가 인간이 된 벽화가 있다.

이에 학자들은 호족(豪族)이 그 쪽으로 이동해 갔을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