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구 국방장관(맨왼쪽)이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가운데), 이나다 도모미 일본방위상과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에서 삼자회담 후 손을 맞잡고 있다. 2017.6.3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조치를 이해하고 신뢰한다고 밝혔다.

한민구 국장부 장관은 3일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에서 매티스 장관과 양자 회담을 이후 매티스 장관이 회담에서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사드와 관련한 한국 정부 조치는 전적으로 국내적 조치로 기존 결정을 바꾸려거나 미국에 다른 메시지 전하려는 것이 아니며 한미 동맹 정신으로 해결한다는 점을 미국 측에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매티스 장관은 이를 이해하고 신뢰한다는 입장을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담은 사드 발사대 4기 반입 보고 누락 파문 이후 처음으로 열린 한미 국방장관 회담이다.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등에 대한 진상조사와 사드 배치지인 경북 성주골프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절차 이행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사드의 실전배치와 운용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양국 장관은 회담에서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재확인했다. 한 장관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고집하고 도발을 하면 할수록 고립과 어려움만 가중될 것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미국은 모든 범주의 군사적 능력을 활용해 대한민국에 대한 확장억제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미국 또는 동맹국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격퇴될 것이며, 그 어떤 핵무기 사용의 경우에도 효과적이도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