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선교에 대해 박종화(기장 경동교회) 목사가 북한의 현실을 인정하고 북한체제에 맞는 선교방법으로 접근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북한에 ‘감독제 교회’ 세울 것 제안

[뉴스천지=최유라 기자] 지난달 30일 ‘통일과 북한선교의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기독교대한 감리회 서부연회 북한선교세미나’에서 박종화(기장 경동교회) 목사는 “북한에 감독제 교회를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감리교신학대에서 강연을 맡은 박 목사는 “감리교의 감독제는 북한의 수령체제와 비슷하기 때문에 선교활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감리교 감독제는 감독이 정점으로 운영되는 중앙집권적 교단 정치제도다.

남한 방식대로 북한을 선교하는 것을 우려한 박 목사는 “북한의 경제나 사회구조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 선교활동을 해야 한다”며 “이는 정부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북한은 기독교박해 1위 국가로 주목받고 있으며, 60년 정도 지배해 온 공산주의 틀을 깨기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박 목사는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를 한 번에 바꾸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적 감독제를 활용해 북한이 가지고 있는 사고의 틀과 행동반경은 그대로 두고 접근하는 것이 선교에 유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통일이 되리라 굳게 믿고 있는 박 목사는 “북한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탈북자들이 북한선교 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부탁했으며 “북한에 종합복지선교센터를 지어 선교활동범위를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에 지을 종합복지선교센터에 대해 박 목사는 “모든 기관이 하나로 통제돼 있는 북한 체제를 이용한 것으로 지역마다 복지시설(탁아소, 의료센터 등)과 연계된 예배당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박 목사는 “남북체제가 통합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통일이 돼도 남북이 상이한 경제체계 속에 당분간 겸하여 살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북한체제를 인정하면서 접근하는 선교방법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선행돼야 할 문제점도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진정한 남북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한 안에서 분열된 교계통일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와, 통일을 위한 북한선교 접근 방법에 대해 충분한 준비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