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국부’. (제공: 서울문화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극단 돌파구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무대 위로 올린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는 2017년 시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다룬 연극 ‘국부(國父, 구성/연출 전인철, 극단 돌파구 공동제작)’를 오는 6월 10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올린다.

남산예술센터 공동제작 공모 선정작인 ‘국부’는 국가의 지도자가 한 나라의 아버지로 여겨지기까지 눈부신 공로, 국민의 존경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되묻는다.

박정희는 1979년에 서거했지만 우리 곁에 아직까지 존재하며 영향을 끼친다. 경부고속도로를 지나든지, 신분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을 꺼내거나 의료보험의 혜택을 받는 것과 같은 실제 행위에서 그를 떠올리는 사람은 이제 많지 않지만 얼마 전 치러진 대선과 광장 집회에서 박정희 신화가 이어져가고 있음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번 작품에서 박정희는 역사 속 인물이 아니라 동시대의 주제로 존재한다.

배우들은 각자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청년이었던 선배, 베트남전 참전 군인이셨던 아버지, 운동권 학생이었던 부모,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의 관계자를 만나 개인의 삶에서 각각 다르게 기억되고 있는 인간 박정희를 발견했다. 생가가 있는 구미를 찾아 그가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있는지 직접 확인했다.

국부를 예술로 풍자하고 비판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삶과 경험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지도자의 흔적을 통해 관객들도 ‘진정한 국부란 무엇인지’에 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국부’는 박정희의 삶을 추적하고 재연하는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우리가 이 시대의 국부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묻는 작품이다.

 

극단 돌파구가 박 전 대통령을 소재로 공연을 제작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열린 ‘권리장전2016_검열각하’에 참여했던 ‘해야된다’의 세 번째 에피소드 ‘초인’을 통해 박 전 대통령 최후의 순간을 선보인 바 있다.

전인철 연출가는 1979년 10월 26일, 죽음 앞에서 태연자약(泰然自若)했던 최후의 순간을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그의 초인적인 면모를 찬양하는 듯한 연출로 관객 스스로 작품을 검열하게 만드는 역설을 보여줬다.

공연 둘째 주인 17일 공연이 끝난 후에는 이성재(충북대 역사교육과 교수), 전인철(연출), 권일(배우)와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예술이 지도자를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한국 최초의 현대식 극장인 남산예술센터를 자세히 살펴보고 실제 무대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극장 투어, ‘어바웃스테이지’는 공연 시작에 앞서 오후 12시 20분부터 진행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