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종교계와 사회 원로 40여명으로 구성된 ‘명진스님 탄압을 함께 걱정하는 사람들(가칭)’이 서울 혜화동 솔나무길 된장예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진스님의 승적 박탈 철회를 촉구했다.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사회 원로들 “승적 박탈 철회하라”
조계종 호계원 “근거 없이 종단 비방”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조계종을 비판해왔던 명진스님이 종단에서 제적된 것과 관련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종교계와 사회 원로들은 명진스님에 대한 잘못된 승적 박탈이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지만, 조계종 측은 절차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조계종 호계원은 지난 5월 1일 명진스님에 대해 제적을 결정했다. 주지로 재직 당시 사찰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제3자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과, 종단을 비판하는 언행으로 승풍실추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제적은 복귀가 불가능하도록 하는 중징계로, 조계종 스님으로서의 신분을 잃게 되며 승려 신분상의 일체 공권은 박탈된다.

명진스님은 지난해 12월 한 방송의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승 총무원장이 이명박, 박근혜의 하수인 역할을 했다’ ‘템플스테이 비용이나 문화재 관리 비용이 총무원장의 통치자금처럼 변했다’는 등의 주장을 펼친 바 있다.

이에 종교계와 사회 원로 40여명으로 구성된 ‘명진스님 탄압을 함께 걱정하는 사람들(가칭)’은 31일 서울 혜화동 솔나무길 된장예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진스님의 승적 박탈 대뜸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최병모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전 회장은 “어떤 사회 조직이든 단체든 비판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 자체가 그 조직의 법에 의해 인용되면 이는 민주적인 조직이 아니다”라며

“조계종은 전혀 민주적인 조직이라고 말할 수 없고 과거 유신 전당들의 조직이나 박근혜 정권 권력과 같은 구조”라고 비판했다. 최 전 회장은 “명진스님은 불교계 내부에서 잘못되고 있는 점을 계속 비판했다”며 “(조계종을) 비판하는 것은 정당한데 비판하는 데 대해 당국이 승적을 박탈했다. 이는 부당하다”고 목소리 높였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 역사의 전환기에 명진스님의 승적박탈은 무엇일까”라며 “바로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하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명박이 명진스님을 절에서 쫓아낸 데 이어 이참엔 불교에서 쫓아냈다”며 “이건 피눈물의 역사 전진에 대한 마구잡이 칼집이나 다름없나니, 절집은 대뜸 명진스님의 승적박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반면 조계종 호계원은 전날인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명진스님의 징계는 종헌종법의 절차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호계원은 “명진스님이 일방적으로 징계를 받은 것처럼 외부에 호도하는 것은 종단 중책을 역임했던 스님으로서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호계원은 명진스님의 징계사유와 관련해 “명진스님은 봉은사 주지 재직 시 위법하게 사찰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제3자에게 양도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며 “근거 없이 승가의 존엄성과 종단을 비방하는 등 비승가적이며 비이성적인 언행을 지속적으로 자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명진스님 탄압을 함께 걱정하는 사람들’ 양기환 대변인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양 대변인은 “명진스님이 불교계 내부를 비판한 것뿐만 아니라 마치 비리가 있는 것처럼 (하는 것에 대해) 명진스님이 굉장히 분노하고 있다”며 “이를 명예훼손으로 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