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실과 대한브랜드병의원협회의 주최로 ‘사드 후폭풍, 대한민국 의료 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찾다’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 1회의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해외환자 유치기관 피해 급증
정부 “의료서비스 확장 시켜야”
사드 이후 장기화 대책 마련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지난해부터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해 한중 외교 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장래 한국의 의료 관광산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9일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실과 대한브랜드병의원협회의 주최로 ‘사드 후폭풍, 대한민국 의료 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찾다’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 1회의실에서 열렸다.

기조 발제에 나선 안건영 대한브랜드병의원협회 회장은 “우리나라를 찾은 환자들이 최근 몇 년간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개원가에서 대규모 투자를 많이 했다”며 “성형외과가 대형화되고 중국어 통역 서비스와 해외 마케팅 직원을 고용해 고정적인 지출이 많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중국 내원 환자가 급감했고 이는 의료기기와 제약 시장에도 감소 효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안 회장은 “줄어든 환자로 인해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치료비 덤핑을 시작하게 됐고 의료와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한국 의료 브랜드가 훼손된다”며 “병의원 내 구조조정을 하면서 보건의료인들의 실업자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발생하는 문제가 장기화되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라는 안 회장은 각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피해 사례도 공개했다.

안 회장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대구의 경우 사드사태 전 중국 22개 도시에서 전세기를 통해 환자 5만명을 유치하기로 했지만, 사드사태 후 중국 정부가 전세기 운항을 불허해 유치가 전면 무산됐다. 대전의 경우에는 2017년 상반기 예정됐던 중국 관광객 1200여명 방문이 취소됐고 부산은 중국 여행업체와 기업들의 방문 협의가 무더기로 중단됐다. 또 전남은 중국 관광객 1000여명이 참석 예정이던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개막식이 전면 취소됐다.

안 회장은 “사드가 논란이 되었을 때 정부에서 중국의 보복은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 믿었다. 환자들이 국내를 찾아 의료기관에서 쓰는 돈보다는 관광, 쇼핑 등에 쓰는 돈이 크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피해가 크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대응방안으로 비자, 통역, 항공, 마케팅, 홍보, 법률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진료과목 다변화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확장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백형기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사업과 과장은 “지난해 하반기에 사드 관련 문제로 관광객이 감소했지만, 2016년 전체를 보면 의료관광 환자는 크게 줄지 않았다. 하지만 성형이나 피부 등 건강과 다소 무관한 소규모 병·의원에서 피해가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드 문제를 기회로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 국가 다변화 전략과 성형, 피부미용에 한정하지 않은 진료과목의 다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백 과장은 “사드라는 상황적 요인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의료의 질이나 브랜드 전략, 홍보에 문제가 없어 상황적인 문제가 해결될 때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필 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서비스 과장은 “의료관광은 의료서비스의 우수성을 직접 광고하기 어려운 측면이있어 오프라인에서 B2B(조직, 기업체 등 조직구매자 대상의 영업), B2C(일반 소비자 대상의 영업) 마케팅이 실제 유치로 연계되는 만큼 효과가 크다고 판단해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마이스 목적 외래관광객 대상의 의료관광 상품개발과 의료관광 홍보부스 운영 등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