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전체모집인원의 73.7%를 선발하는 수시, 그중에서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은 매일 이슈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 인원은 전년에 비해 1만 1004명이 증가했는데, 수시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1만 1130명이 전년도보다 증가했다.

단순히 보면, 수시인원 증가는 학생부종합전형 증가가 주원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소위 ‘학자추’라고 불리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인데,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자기소개서 양식은 위처럼 대교협의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로 구성된다(2017학년도 기준).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보완해주는 서류로 학생부에 잘 드러나지 않은 학생만의 특성과 개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류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는 학생부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수상 실적, 동아리 활동 등을 단순 나열하기보다는, 학생 시절의 활동이 왜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경험이었는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①공통양식 4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자소서를 작성할 때 꼭 마음에 두고 있어야 할 ‘②자소서 작성 4계명’을 소개한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자소서 작성 4계명

1. 대학에서 무엇을 원할지 파악해 보자

자소서는 글을 읽는 평가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파악하고,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글을 써야 한다. 자소서를 단순히 ‘나를 소개하는 서류’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글만을 쓰면 안 된다. 예를 들어 공통문항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이 부분을 주목해야 한다. 문항 자체에서 대학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미 밝혀져 있는 것이다. 꽤 많은 학생들이 문장 앞부분 키워드에 주목해 ‘난점-극복과정-결과’ 등 단순 사실 나열에 그치는데, 그것을 뛰어 넘어 실제로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 위주로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2. 학생부 기록된 내용 기반으로 작성하자

어떤 학생들은 자소서를 작성할 때 자신을 돋보이고 싶은 마음에 학생부에 없는 내용을 첨가함으로써 약간의 과장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꼭 상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소서는 학생부를 기초로 해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기반으로 써야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평가하기 더욱 좋다. 처음은 조금 어색하고 거친 글이라도 본인이 직접 써 가면서 조금씩 수정해가야 좋은 자소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 4가지 항목 별개가 아닌, 유기적으로 작성하자

일반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은 4가지 척도를 평가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성장가능성 4가지인데, 자소서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일부에서 자소서는 공통양식 각각의 문항별로 확인하고자 하는 척도가 명확하게 분류되어 있다고 하지만, 이런 의견은 자소서를 정량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다. 그것보다 실제로는 이 4가지 항목이 각 문항별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작성해야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하자.

4. 자소서는 자신의 힘으로 완성하자

잘된 자소서 사례를 카피하는 것은 절대 지양하자. 자소서 예시를 참고하기보다는 본인이 지금까지 해 온 활동을 목록화 시킨 후, 글자수에 상관없이 목록화된 항목에 살을 붙여나가면서 자소서 문항 각각에 적합한 활동 등을 넣어가며 본인 힘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노력을 조금만 보탠다면 자신만의 자소서를 완성 할 수 있을 것이다.

진학사 우연철 수석연구원은 “학생부가 객관적인 사실(기록된 내용)을 평가자에게 주관적 판단의 도구로 사용된다면, 자소서는 주관적인 경험(작성한 글)을 평가자에게 객관화시키는 근거로 활용된다. 때문에 자소서는 지금껏 해온 활동의 나열(객관화된)이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주관적인)에 초점을 맞추고 작성해야만 좋은 자소서가 나올 수 있다. 이 점을 유의해 지금부터 차분히 준비하고 여러 번 작성한다면 분명 좋은 자소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