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열린 '광명시 동반성장 포럼'에서 광명시와 동반성장연구소가 동반성장문화 조성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

지난 26일 ‘동반성장 포럼’ 개최
동반성장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정 이사장 “광명시 모델 확산되길”

[천지일보 광명=박정렬 기자] 광명시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이끄는 ㈔동반성장연구소와 손을 잡고 대기업과 중소상인 간 ‘상생’을 위한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광명시는 지난 26일 동반성장연구소와 공동으로 ‘2017 광명시 동반성장 포럼’을 개최하고 지역경제의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 및 정책개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상생협력, 이분법적 사고를 버려야’라는 기조발표를 통해 광명시의 대형 유통기업과 중소 상인간의 성공적인 상생 협력 모델을 소개했다. 양 시장은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발전과 중소상인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신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우리 사회의 양극화 해소와 동반성장 분위기 조성에 광명시 발전 모델이 좋은 귀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운찬 이사장도 인사말 통해 “광명시는 이케아 등 현대적 유통업체가 들어왔음에도 지역 전통시장과 상생, 동반성장이 잘 된 모범적 사례”라며 “양 시장의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이 경기도와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광명시와 동반성장연구소는 상생 경제도시 광명시를 만들고 동반성장 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두 기관은 동반성장 정책대안과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모범적인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한 포럼, 교육 개최 등을 통해 꾸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럼에서는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의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전략’, 김용한 엠아이전략연구소 박사의 ‘유통대기업과 지역상권의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모델’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정운찬 이사장이 좌장을 맡은 종합토론에서는 광명동굴 지역관광 활성화와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지역 경제 및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청중과의 토론이 벌어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광명지역 대형 유통기업 관계자와 중소상인들은 동반성장의 철학을 통해 경쟁이 아닌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성장에 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유익한 포럼이었다고 반응을 보였다

광명시는 동반성장연구소와 향후 대형 유통기업과 중소상인이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정책대안과 협력 사업을 발굴 등에 관해 꾸준히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