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에 마련된 천안함 46용사 합동분향소에서 금양호 실종자 가족이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양98호 실종자 가족 “자발적으로 예우해 달라”
총리실 “정부차원에서 남은 문제 해결하겠다”

[뉴스천지=유영선 기자] “누구 하나 이 일을 책임지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

지난 27일 실종자에 대한 본격적인 예우를 갖춰 나가겠다는 총리실 측의 발언에 금양98호 실종자 가족들은 반신반의하는 입장을 보이며 언성을 높였다.

이날 국무총리를 만나기 위해 정부중앙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실종자 가족대표 이원상 위원장은 “우리 요구가 얼마나 관철될 것인지 알 수 없다”면서 “(우리 요구는) 정부가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예우를 갖춰달라는 것 뿐”이라고 밝혔다.

실종자 가족들은 금양호 선원들의 온전한 시신인양만이라도 기대했으나 이마저도 사실상 어렵게 되자 정부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예우를 갖춰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날 20여 명의 실종자 가족들은 “우리들이 그동안 주장한 요구를 정부 측이 묵인해왔다”고 밝히며 정 총리와의 만남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들은 끝내 정 총리와의 만나지 못했고, 일부는 청사 후문 입구에서 출입을 통제하는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며 격한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실종자 가족 측에 따르면 이들은 열흘 전부터 정 총리와의 면담을 요청하는 팩스와 이메일을 보냈지만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했다.

이날 정 총리를 대신해 실종자 가족을 면담한 조원동 총리실 사무처장은 “죄송하다. 여러분의 마음을 헤아리고 있다”며 “정부가 애도하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고 있으니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총리실 측은 요구사항에 대해선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해 사실상 별다른 진척은 없었다.

이에 이 위원장은 “이번 요구사항은 명목상 가지고 간 것일 뿐이며 정부가 금양호 침몰 사건을 일반 해양사고로 보는지 아니면 다르게 보는지를 확인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 금양98호 선원들의 실종이 천안함 침몰사건을 돕다가 발생한 것으로 정부 측이 인식하고 있다면 실종자 가족들의 요청이 받아들여졌을 것이라는 지론이다.

한편 이날 총리실 측은 정부 차원에서 금양호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실종자 가족 대표 측에 전달했다.

이 위원장의 말에 따르면 정부 측은 금양호 침몰사건을 일반 해양사고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향후 최대한 예우를 갖춰 정부 차원에서 남은 문제를 처리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한 실종자 가족은 “천안함 쪽은 시신을 수습하고 산화자 처리해 장례식과 영결식이 거행되는데 금양호에 대해선 항상 똑같은 말만 늘어놓고 있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또 “천안함 희생자는 전사자의 예우를 받았지만 금양호는 의사자에 준하는 대우를 해준다고 해놓고 여전히 말만 떠도는 상태”라고 꼬집었다.

최근 중단된 실종자 수색작업에 대해서는 “만일 시신인양이 불가능하다면 정부 관계자가 내려와서,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해줘야 우리도 대책을 마련할 텐데 어떠한 전화나 풍문으로도 정부 측으로부터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