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문받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제동이 걸리면서 향후 청문정국에서 야권의 검증공세가 더울 날카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청문위원 간사는 이 후보자 인사청문 결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26일 오전과 오후에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했던 인사배제 ‘5대 원칙’이 무너진 데 대한 청와대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 청문위원들께서도 송구한 마음과 함께 넓은 이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고위공직후보자에게 이의 있다고 손드는 야당과 국민에게 솔직하게 문제를 설명하고 해명하는 것도 대통령의 몫”이라며 “문제해결의 실마리는 인사권자인 문대통령이 직접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는 오는 29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하지만 야권은 청와대의 재발 방지 약속이 없다면 협조하기 힘들다며 반발하고 있어 29일 처리 역시 불투명하다. 여야가 임명동의안 표결 시한으로 잡은 31일 처리도 장담할 수 없다.

문제는 차주부터 줄줄이 열리는 1기 내각 청문회에서 야당이 더욱 날카로운 검증공세를 펼 것이라는 점이다.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의 청문회는 오는 29일 열린다. 이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는 각각 6월 2일과 7일 개최된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도 6월 초 국회 검증대에 오른다.

현재 강경화 후보자와 김상조 후보자도 위장 전입한 의혹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야권은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여권은 이 중 1명이라도 낙마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커지는 분위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