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간사 회동서 한국당, ‘채택 반대’ 입장 고수
청문회 전체회의도 연기… 간사 재회동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결과보고서 채택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결렬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인사청문위원 간사들이 이날 오전 이낙연 후보자 청문경과 보고서 채택을 위한 간사 회동을 했으나 한국당이 반대 의사를 고수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국당 측은 이 후보자에게 제기된 아들 병역면탈, 세금탈루, 배우자 위장전입 등의 의혹이 문재인 대통령의 5대 비리자 고위공직 원천 배제 원칙에 어긋난다는 점을 들어 경과보고서 채택에 반대했다. 

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이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위장전입 의혹을 거론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가부에 대해 말씀이 있으셔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에 대한 사실이 인정됐고, 고액 당비 대납 측근 보은인사에 대한 의혹, 아들의 병역의무에 대한 이행 의지 부족, 배우자의 세금탈루 의혹 등에 대한 해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청와대는 이 후보자 배우자의 위장전입과 관련해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는데 문재인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역사상 가장 부실한 자료제출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제대로 받고 의혹을 털고자하는 의지가 전혀 없다는 뜻을 보여줬다”면서 “현재까지 나온 의혹들에 대해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한국당도 이 후보자에 대한 총리 적격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음을 밝힌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결정적 하자가 드러나지 않은 만큼 적격 의견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또한 지난 6개월간의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국정 안정을 위해선 조속한 총리 인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간사 회동이 결렬됨에 따라 당초 오후 2시 예정이었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논의를 위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도 연기됐다. 4당 간사는 오후 2시 다시 모여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를 다시 이어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