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줌인터넷)

분석 결과 발표… 변화에 대한 기대감 드러나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검색 포털 줌닷컴(http://zum.com)을 서비스하는 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은 지난 18일 종료된 ‘대한민국의 선택, 당신의 생각은’ 이벤트를 통해 네티즌이 남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라는 ‘생각’을 분석한 자료를 24일 발표했다.

줌인터넷이 진행한 ‘대한민국의 선택, 당신의 생각은’ 이벤트는 신임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라는 국민의 생각을 한데 모으기 위해 기획됐으며, 약 1주일간 총 1722명의 네티즌이 소망의 메시지를 댓글로 남겼다.

네티즌이 남긴 총 1722건의 댓글을 줌닷컴의 키워드 검색 기술을 통해 분석한 결과, 네티즌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나라, 대한민국(28%) ▲대통령, 문재인(17%) ▲국민(11%) 순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축하, 당선, 걱정, 부탁, 소통, 사회, 노력, 공약, 일자리 등의 단어도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나, 대통령 당선에 대한 응원과 축하 그리고 민생 해결에 대한 네티즌들의 소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줌인터넷은 대통령 당선에 대한 일반적인 축하, 응원 댓글을 제외한 총 1090개의 댓글을 분류하고, 키워드 검색 기술을 통해 네티즌의 구체적인 소망이 표현된 주제와 단어도 함께 분석했다.

▲ (제공: 줌인터넷)

분석 결과 네티즌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장 많이 바라는 소망의 주제는 ▲기대감과 가치(43%) ▲경제(20%) ▲복지(11%) ▲변화(9%) 순으로 나타났다.

각 주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소통, 행복, 비정규직 해결, 근로문화 개선, 워킹맘, 육아 지원, 적폐 청산 등 국민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와 맞닿아 있는 현안과 정권 교체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소망이 많이 남겨졌다.

▲ (제공: 줌인터넷)

한편 회사 측은 네티즌이 남긴 댓글 중 눈에 띄는 소망도 함께 소개했다.

한 초등학생 네티즌은 ‘자라나는 초등학생이 일자리 걱정을 하지 않게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달라’는 소망을 남겨 눈길을 끌었으며, 직장인은 ‘칼퇴근을 하고 가족과 시간을 가지고 싶다’, 노년층 네티즌은 ‘노후에도 독립적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달라’는 등의 소망을 남겨 세대별로 느끼는 현실적인 고충과 고민을 엿볼 수 있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줌닷컴을 사용하는 10대부터 60대까지의 폭넓은 연령층이 참여해 국민의 생각을 읽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새로운 대통령에게 바라는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생각을 남겨주신 네티즌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네티즌들의 생각을 읽고 담아낼 수 있는 다채로운 참여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줌인터넷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페이스북 소셜 계정을 댓글 소환하는 방식을 통해 이벤트에 남겨진 네티즌의 소망과 생각을 대통령에게 간접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며, 상세한 댓글 분석 결과는 줌인터넷 공식 블로그(http://devblog.zum.com)와 페이스북 계정(http://www.facebook.com/zum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