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시장이 25일 오전 광주시의회 4층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광주시의회 이미옥(민중연합당) 의원의 시정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원전사고 위험, 안전성 반드시 확보” 강조
“민선6기 사람 중심·생명존중·안전도시 지향”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 위험을 고려할 때 “국가가 결단해 원전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등 종국적으로 원전 전체 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시장은 “원전 사고는 국가 재난으로서 이에 대비한 시뮬레이션 등 체계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국가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장현 시장은 25일 오전 시의회 4층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광주시의회 이미옥(민중연합당) 의원이 질문한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 위험에 대한 견해와 대응방안’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날 광주시의회 이미옥 의원은 이 외에도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문제 ▲사고 모의실험을 통한 대비책 마련과 견해 등 집행부에 11건의 시정 질문을 했다.

이에 대해 윤장현 시장은 “국가정책에 따라 원전 가동 중단이 당장에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전성만큼이라도 반드시 확보돼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선 6기는 사람 중심·생명존중·안전도시라는 분명한 지향을 하고 안전을 최우선적인 가치에 두고 시정을 펼쳐왔다”고 자부했다.

윤장현 시장에 따르면, 원자력 위원회 등 국가기관이 원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을 것이라 믿고 싶지만, 국민은 평소 원전 안전 관련 정보를 국정감사나 언론보도 이후에나 알 수밖에 없는 처지다. 국가기관의 안전조치에 대해 시민이 안심하기엔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있다.

그러면서 “‘한빛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비한 시뮬레이션 시행’과 같은 사업은 필요하다. 재난 상황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정확한 상황인식과 그에 따라 체계적인 대응방안이 모색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공감했다.

윤 시장은 “정부가 책임지고 실행할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공동으로 건의해 나가는 방법을 우선 찾아보겠다. 만일 정부에서 추진이 어렵다면 한빛원자력발전소 피해구역인 광주와 전남·북이 힘을 모아 함께 용역을 추진하는 방법도 검토해 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989년 한빛원자력 발전소(전남, 영광군)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의 아내가 ‘뇌 없는 태아’를 사산한 사건을 예로 들면서 “원전 안전과 환경 문제에 심각성을 인지하고 30여 년 전부터 관심을 두고 꾸준히 목소리를 높여 왔던 사안”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지금의 광주환경운동연합의 전신인 환경공해연구회를 결성하고 적극적인 반핵, 탈핵 운동을 펼쳐 온 결과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던 광주·전남지역 핵발전소 30기 건설계획을 철회시키는 등 전면 백지화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지난 활동을 언급했다.

윤장현 시장은 “2015년 9월 원전사고 초동 대응의 핵심인 한빛원전 사고대응 핫라인을 설치했다. 광주와 전남이 협업을 토대로 방재대책본부 운영, 주민 보호조치, 교통통제·운송지원, 방사선 감시정보 공유, 의료 구호, 방사는 사고수습 지원 등 ‘원전안전분야 현장 조치 행동매뉴얼’을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빛원전 안전에 관한 정보를 시민과 함께 공유해 원전 안전에 투명성을 강화했다. 아울러 사고 발생 시 시민들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내 주요 관문 전광판 2개소에 한빛원전 방사선량 값을 표출해 시민들이 365일 원전사고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시민 안전실을 중심으로 사고 대응 시스템과 매뉴얼을 철저히 점검하고 구호소, 의료, 오염통제 등 발생 모든 문제를 꼼꼼하게 검토해 군·경 민방위와의 협조체계도 세밀하게 다듬었다”고 답변했다.

윤 시장은 ‘광주가 어떤 도시가 왜야 할 것인가’ 라는 화두를 던지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된 ‘살 수 있는 도시’가 가장 우선이라고 답해 왔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주변에는 원전사고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