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도 총무비서관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중 5월 현재 예산 127억원 중 42%인 53억원을 절감하라고 지시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사용목적에 부합하는 곳에 최대한 아껴 사용하고 절감된 재원은 정부가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등을 위한 예산을 편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예산 중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와 사건수사, 기타 여기에 준하는 국정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다.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 특정업무수행에 소요되는 경비를 의미한다.

이 비서관은 “기획재정부 예산집행지침에 규정된 대로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대통령비서실 자체 집행지침과 집행계획을 수립해 내부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며 “감사원의 특수활동비에 대한 계산증명 지침에 따라 증빙서류를 작성해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2017년 절감집행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의 2018년 예산은 전년 대비 31%(50억원) 축소한다.

문 대통령은 또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를 제외한 가족식사 비용과 사적비품 구입 등을 위한 예산 지원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