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평화방문단, 수녀들 선양사업 본격화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전남 ‘평화 사절단’이 소록도 천사로 알려진 마리안느와 마가렛 수녀를 만나러 오스트리아로 떠난다.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등 두 수녀의 선양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도 평화방문단은 오는 6월 2일(현지 시각) 오스트리아 티롤 주에서 마리안느(83)와 마가렛(82) 수녀를 만날 예정이다. 교황청 특사인 김희중 대주교와 김연준 소록도성당 신부도 동행하기로 했다. 마리안느 수녀는 암 투병 중이며 마가렛 수녀는 치매에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방문단은 첫날 티롤 주 마트레이에서 마리안느 수녀와 오찬을 한 뒤 티롤 주 인스브루크에 있는 요양원을 찾아 마가렛 수녀를 만난다. 이어 3일 티롤 주 의회를 찾아 두 수녀의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등에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소록도 천사로 불리는 두 수녀는 1962년과 1966년 한국 땅을 밟아 소록도에서 한센인들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 국내에서도 ‘평화 전도사’로 널리 알려졌다. 수녀들은 한 푼의 보상도 없이 빈손으로 살다가 2005년 11월 21일 편지 한 장만을 남긴 채 소록도를 떠났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전인 지난해 5월 16일 고흥 문화회관에서 열린 마리안느 수녀 명예 군민증 수여식에 참석하고 소록도를 깜짝 방문한 바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전남지사 재임 시절 “두 수녀의 헌신은 인류가 절망에서 어떻게 희망을 만들어가는가를 보여준 사례”라고 높이 평가했다.

한편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지난 4월 국내 개봉한 영화 ‘마리안느와 마가렛’이 곧 상영된다. 이해인 수녀의 내레이션과 한센인과 의료인의 생생한 육성을 통해 두 수녀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