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시장확대·신규 개장시설 활용
축제·행사 푸드트럭 운영 지원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서울시가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해 영업공간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야시장 확대, 축제·행사장 푸드트럭 영업 지원 등을 통해 2018년 말까지 800대 이상의 푸드트럭 영업 공간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5월 현재 225대(야시장 162, 일반 20, 축제행사 43)의 푸드트럭이 영업 중이며 올 연말까지 537대(야시장 192, 일반 145, 축제행사 200)까지 늘릴 예정이다.

서울시는 우선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을 내년까지 총 8개소로 확대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를 제공한다.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은 푸드트럭, 핸드메이드 판매와 함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해 시민,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일자리 창출에도 큰 성과를 내고 있다.

올 하반기 추가 1개소 개장을 위해 한강공원 등 대규모 공간을 물색하기로 하고 2개소 야시장 공간을 추가 발굴해 2018년까지 총 8개 장소에서 252대의 푸드트럭에 대해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문화비축기지, 서울식물원 등 서울시 신규 개장시설을 중심으로 푸드트럭 영업공간을 확보해 합법 영업공간이 부족한 푸드트럭 상인들의 판로를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과학관(5월), 문화비축기지(6월), 서울창업허브(6월), 새활용플라자(9월), 서울식물원(내년 5월) 등 서울시 신규 개장 대규모 시설 및 공간이 대상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 기술교육원, 남산공원 등 기존 상권과의 충돌이 적으면서 어느 정도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상권분석과 상인과의 소통을 거쳐 적정 운영모델(메뉴, 가격, 운영시간대 등)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푸드트럭의 구조안전성, 위생, 맛 등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서울 푸드트럭 풀(POOL)을 구성하고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에서 개최하는 대규모 축제, 행사에 참여해 영업할 수 있도록 추천하는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도시농업박람회 등 7개 축제·행사에 43대가 영업기회를 얻었고 하반기에는 한강몽땅 여름축제(7월, 114대), 서울문화의 밤(8월, 8대), 서울거리예술축제(10월 10대), 서울김장문화제(11월, 8대) 등 지속적으로 대상축제를 발굴, 지원한다.

또한 서초구(강남역 일대), 마포구(마포농수산물시장)청과 협력해 푸드트럭 시범거리 조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성과공유를 통해 전 자치구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경제기획관은 “규제개혁 차원의 푸드트럭 합법화가 청년들의 푸드트럭 창업으로 연결되긴 했으나 영업공간 제공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서울밤도깨비야시장 확대, 신규 합법 영업공간 발굴 등을 통해 청년,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먹거리 문화 조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