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법정에서 박 전 대통령(오른쪽)과 유영하 변호사가 각각 피고인석과 변호인석에 앉아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朴재판, 10월 16일 구속 만기일까지 끝날까
2차 공판기일, 오는 25일 오전 10시 재개

재판부 “朴·崔 병합심리” 결정… 朴측 “유감”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박근혜(65) 전 대통령의 첫 공판에서 같은 피고인으로 참석한 공범 최순실(61)씨가 검찰 측이 진술한 혐의에 대해 끝까지 부인, 법리공방을 펼쳤으나 재판부가 ‘박근혜-최순실 병합심리’까지 결정함에 따라 재판에 속도가 가해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법원종합청사 417호 대법정에서 592억원대 뇌물수수 혐의 등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을 진행했다. 피고인석에는 공범인 ‘40년 지기’ 최순실씨, 뇌물 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도 출석했다.

검찰 측은 박 전 대통령과 최씨가 기초적 사실 관계도 부인하고 있어 법과 증거에 따라 사실대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최씨는 “내가 많이 죄인인 것 같다” “40여년 지켜본 박근혜 전 대통령을 법정에 나오게 했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표출했다.

그러나 검찰의 공소사실은 끝까지 부인하며 울먹이기는 모습을 보였다. 최씨는 “이번 사건은 검찰이 몰고 가는 형태다. 삼성 관련 뇌물죄 적용은 무리한 행위”라며 “재판을 통해 진정으로 박 전 대통령의 허물을 벗길 바란다”는 등 박 전 대통령을 끝까지 비호했다.

▲ 23일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법정에서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각각 변호인과 함께 앉았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이같이 법리공방이 길어지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만기일인 오는 10월 16일 전까지 재판을 마무리하겠다는 법원의 계획에 자칠이 생길 수도 있다.

이에 재판부는 박 전 대통령 사건과 박영수 특별검사가 기소한 최씨의 삼성 뇌물 수수 혐의 사건에 대해서는 “병합심리가 불가피”하다며 재판에 속도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해당 심리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재판부의 심리 병합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구속 53일 만에 처음으로 법정에 등장했다. 다소 수척해진 모습이었으며 남색 사복차림에 수인번호 503번 배지를 달고 집게핀으로 올림머리를 했다. 이날 박 전 대통령과 같은 피고인으로 출석한 최씨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고 앞만 응시한 채 공판에 임했다. 박 전 대통령의 2차 공판일시는 오는 25일 오전 10시며 박 전 대통령만 출석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